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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 간에 데이터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역사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만 지원, HTTP 헤더 X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중요한 버전
- RFC2068 (1997) → RFC2616 (1999) → RFC7230 ~ 7235(2014)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- HTTP/3 진행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⇒ 현재: HTTP/1.1 주로 사용(HTTP/2, HTTP/3 도 점점 증가)
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,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(UIUX, 사용성): 서버에 요청 보내고, 응답 대기
- 서버(비즈니스 로직): 요청에 대한 결과 만들어서 응답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
- 서버: 클라이언트의 상태 보존 X
- (+): 서버 확장성 ↑(스케일 아웃)
- (-): 클라이언트: 추가 데이터 전송
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
- 무상태
- ex. 로그인이 필요 X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- ex.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) 로그인 했다는 상태
→ 서버에 유지 ⇒ 브라우저 쿠키, 서버 세션 등 사용해서 상태 유지(최소한만 사용)
비연결성
- HTTP 기본이 연결을 유지 X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- ex.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 X
- ⇒ 서버 가용성 ↑ → 자원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 O
- (-) TCP/IP 연결 새로 맺어야함 →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(-)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 → HTML +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 함께 다운로드
- →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- HTTP/3 → UDP 프로토콜 ⇒ 연결 속도 ↓
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
-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
- ex.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- ex. 저녁 6시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→ 수만명 동시 요청
⇒ 첫 페이지: 로그인 X 정적 페이지(순수 HTML)
HTTP 메시지
// HTTP 메시지 구조
start-line 시작 라인
header 헤더
empty line 공백 라인(CRLF)
message body
// 공식 스펙
HTTP-message = start-line
*( header-field CRLF)
CRLF
[message-body]
// HTTP 요청 메시지 == 전송 데이터
start-line 시작 라인: GET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header 헤더: HOST: www.google.com
empty line 공백 라인:
->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
// HTTP 응답 메시지
start-line 시작 라인: HTTP/1.1 200 OK
header 헤더: 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
empty line 공백 라인: Content-Length: 3423
message body
<html>
<body>...</body>
</html>
시작 라인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// HTTP 요청 메시지 == 전송 데이터
GET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
// HTTP 응답 메시지
HTTP/1.1 200 OK
- 요청 메시지
- HTTP 메서드
- 종류: GET(조회), POST(요청 내역 처리), PUT, DELETE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
- absolute-path[?query](절대경로[?쿼리])
절대경로: “/”로 시작하는 경로
(참고: *, http://…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음)
- absolute-path[?query](절대경로[?쿼리])
- HTTP version
- HTTP 메서드
- 응답 메시지
- HTTP version
- HTTP 상태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
HTTP 헤더
- header-field = field-name “:” OWS field-value OWS (OWS: 띄어쓰기 허용)
- field-name: 대소문자 구분 X
// 요청 메시지
HOST: www.google.com
// 응답 메시지
Content-Type: text/html;charset=UTF-8
Content-Length: 3423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ex. 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(브라우저) 정보,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, 캐시 관리 정보…
- 표준 헤더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- helloworld: hihi
HTTP 메시지 바디
<html>
<body>...</body>
</html>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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